티스토리 뷰

psychology

[코칭심리] 4.코칭모형

산천재 2017. 12. 11. 20:21

4. 코칭모형

1) Grow모형: Goal-Reality-Option-Will

Goal(목표설정): 상황파악 이전에 목표를 정함. 상황파악을 먼저 하게 되면 부정적 내용이 많고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기가 어려움. 목표는 SMART(구체적, 측정가능성, 동의구하기, 현실가능성, 시간제한)로 세움. 목표는 명확하고 가능한 긍정문으로 구성한다.

Reality(현실파악): 현재 상태의 수준, 과거 노력/대처행동, 원인파악, 욕구파악, 목표달성 동기를 파악한다.

Option(대안탐색): 긍정적 피드백(프레드릭슨의 정서확장이론)을 하면서 다양한 대안이 나오도록 유도하며 각 대안의 장단점 검토 후 선호도 평가를 한다. 현실적 제약을 넘는 것을 가정하면 다양한 대안이 도출되고, 코치가 대안을 제시하는 것도 가능함.

will(실행의지): 선정한 대안에 대한 구체적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이때 실행에 방해가 되는 요소가 무엇이며, 극복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외부로부터의 지원도 같이 논의한다. 목표 달성 시 보상, 실행의지정도(10점 척도), 목표부합성도 함께 고려한다.

 

2) Practice 모형: Wasik7단계모형을 응용함. Parmer는 해결중심기법에 토대를 둠.

Problem identification(문제파악)

Realistic goals(현실적 목표설정)

Alternative solutions(대안 도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대안

Consideration of consequence(결과고려): 각 대안이 목표 달성에 얼마나 도움이 되나?

Target most feasible solution(가장 가능성 있는 대안에 초점): 가장 가능성 있는 대안은?

Implementation of chosen solution(선택한 대안 실행): 구체적 실행 단계로 기술하고 실행

Evaluation(평가): 대안이 목표달성에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 10점 척도로 파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