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코칭의 정의 및 배경

1) 코칭의 정의: 코치와 피코치가 동반자적 관계에서, 피코치의 성장과 발전을 목적으로, 피코치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법을 찾고, 이를 지속적으로 실행해나가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다.
- 비즈니스 코칭, 커리어 코칭, 라이프 코칭, 건강 코칭, 학습 코칭, 부모 코칭, 리더십 코칭, “Out Placement(전직지원 서비스, 직업상담사)”가 있다.

 

2) 내적동기(Intrinsic Motivation): 내적 동기를 키우기 위해서는 중요성과 자신감이 필요하다.
- 우선 중요성은 스스로 해결안을 도출할 때 책임감이 생겨 의미(중요성)를 인식하게 되고 내적동기로 이어진다. 관련 이론으로는 Deci의 내적동기이론(스스로 선택시 내적동기 향상)Hackman의 직무특성모형(직무자율성->책임감->의미감->직무만족->내적동기)이 있다.
- 다음 자신감은 상대방이 갖는 기대감이 나의 자신감을 가져와 내적동기가 향상된다는 것이다. 자기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자기 성취 경험타인으로부터의 설득이 있다. 관련 이론으로는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자기효능감, 사회학습)과 로젠탈의 미로실험() 및 초등학생 연구가 있다. 코칭으로 말하자면 내담자에 대한 기대가 자신감을 가지게 해 행동변화의 내적동기를 이끈다는 것이다.
- 즉, 피코치는 자신의 일에 중요성을 깨닫고 자신감을 가짐으로써 내적동기가 향상되어 행동변화를 일으킨다.

 

3) 상담과 코칭의 차이: 임상심리는 심리검사를 통해, 상담심리는 상담기법을 통해 심리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지만, 코칭심리는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과 일상생활에서의 업무수행을 끌어올리려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 코칭심리는 인간중심 방법을 채택한다. 이는 내담자의 자기결정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반면, 상담 및 임상은 의학모형을 채택한다. 이 때 이분법적 사고(정상과 비정상 구분), 개인과 환경간의 관계를 보기보다는 개인의 부적응을 강조한다.
- 또한 고객(심리적 건강도)진행의 주도(피코치와 상담자)의 차이, 시점(과거와 현재), 중점목표(목표달성과 힐링)의 차이가 있다. Slow Down(피코치가 배우도록 기다림)을 실시하는 것은 코칭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