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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 트렌드 | 인공지능과 “Perfect” Personalized Learning
국내 이러닝 전문기업 ‘멀티캠퍼스’가 발표한 [2018 HRD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주목할 만한 인재개발 키워드로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애널리틱스가 선정되었습니다. 이 세 가지의 인재개발 키워드를 중심으로 학계와 HRD 전문가 다섯 명이 모여 트렌드를 검증하고 추가 의견을 수렴한 결과, 최종적으로 일곱 개의 인재개발 트렌드를 도출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트렌드 키워드를 도출하는 구체적인 조사방법과 분석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멀티캠퍼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관련 자료를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HRD TRENDS 2018> |
HR 패러다임의 전환, People Analytics |
밀레니얼 리더를 위한 리더 육성 패러다임의 변화 |
직원 경험 설계를 통한 임직원 몰입 강화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소프트파워 역량 |
인공지능과 “Perfect” Personalized Learning |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교육 방법, 마이크로러닝 |
AR/VR 중심의 직무교육 확산 |
일곱 가지의 트렌드 중에 제가 흥미롭게 생각하는 세 가지 트렌드를 선정했습니다. 앞으로 3주간 매주 1개씩 보고서, 잡지, 칼럼, 뉴스와 같은 출처를 통해 관련 내용을 심도 있게 학습하고, 직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하고자합니다. 최대한 트렌드별 사례 적합성을 고려하고 정확한 정보를 사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인공지능이란?
인간 vs 인공지능, 2016년 3월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 대전 이후, 사회 전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영향력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최근 H대학은 국내 대학 최초로 ‘인공지능윤리’ 정규과목을 개설했고,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N사에서는 AI스피커를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3월 8일 ‘4대 과학기술원 4차인재위원회’가 발표한 계획에 따르면, 각 대학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이수 의무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교과목을 개발 및 교육 이수 의무화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사회 곳곳에서 ‘인공지능’ 열풍이 부는 만큼 인공지능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입니다. 즉,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인공지능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머신러닝’과 ‘딥러닝’이란 단어와 함께 붙어 다니는데,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은 기계 학습, 딥러닝(Deep Learning)은 심층 학습을 각각 뜻합니다. 머신러닝이 가능한 기계는 복잡한 알고리즘을 통하여 많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 패턴을 인식하고, 인식한 패턴을 바탕으로 예측을 합니다. 반면, 딥러닝은 인간의 두뇌 연결성을 모방한 것으로, 대량의 데이터 및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찾아냅니다. 이렇듯 머신러닝과 딥러닝은 인공지능을 가능케 하는 두 가지 기술입니다.
1) IBM은 ‘디프블루’와 ‘왓슨’을 개발해 인공지능의 실제 사례를 보여 주며, 구글과 함께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IBM은 각 산업 전반에 접목해 거대한 인공지능 생태계를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왓슨의 데이터 검색 능력과 자연언어 이용 능력을 활용해 개발자들이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IBM은 특히 왓슨을 의료 분야에 적용하는 데 발군의 실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왓슨은 암 환자 치료에 암 환자의 데이터와 각종 의료 데이터를 동원해 암 발견과 최적의 치료를 수행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유명한 의사보다 왓슨이 더 정확하게 수행한다고 합니다.
2) 구글은 2001년 이후 AI 관련 기업을 인수합병하며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영국 AI 기업 ‘디프마인드 테크놀로지(DeepMind Technologies)’를 6억 달러(6600억 원)에 인수했습니다. 디프마인드는 이세돌 9단과의 바둑 대결에서 승리해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알파고’를 개발한 회사입니다. 구글은 또한 2009년부터 자율주행차 개발을 시작하는 등 AI 기술을 활용하는데 앞장서 왔다. 로봇 분야에서도 앞서고 있습니다. 구글은 스마트폰 이용자를 위해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Assistant)’, 사물인터넷(IoT) 허브 ‘구글 홈’, AI 모바일 메신저 앱 ‘알로(Allo)’ 등 인공지능을 활용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3. 기업교육에서의 인공지능 역할
1)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HRD 분야에서 인공지능은 주로 콘텐츠 큐레이션과 함께 논의되었습니다.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Personalized Learning의 구현
넷플릭스社는 수학 교육 프로그램 드림박스 러닝(Dream Box Learning)에 자사의 추천 알고리즘을 적용 하여 시간 당 5만 개의 데이터 측정을 통해 맞춤형 학습 과제를 제공합니다. 또한, KAIST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학습 플랫폼 엘리스(Elice)는 학습자의 수행 과제(코딩 실행)를 채점하고 성적분포도, 오답 등을 알려주며, 학생 수준에 맞는 추가 과제를 제시하는 등 조교를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3) HRD 분야에서 챗봇(chatbot)의 활용
인공지능이 로봇을 의미하는 봇(bot)또는 챗봇(chatbot)의 형태로 진화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한 가운데, HRD 분야에서도 챗봇의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CLO(Chief Learning Officer) 매거진은 HRD 분야에 챗봇이 본격 도입되면, 특정 플랫폼이나 앱이 없어지고 일상어를 활용하여 코칭, 참고자료 검색 및 퍼포먼스 서포트 수행, 연습 및 평가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4) 인공지능이 바꾼 교육의 미래
교육 전반에 걸친 인공지능에 대한 논의는 1:1 학습으로 귀결되고 있습니다. 즉, 로봇 또는 인공지능이 학습자들의 개별 학습을 관리하는 완벽한 개인맞춤형 학습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집합교육과 강사, 또는 교육담당자의 역할이 완전히 사라지거나 대폭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도 포함하고 있어 향후 추이가 주목됩니다.
4. 국내 최초 라이브스트리밍 코딩교육 ‘앨리스’
작년 6월 네이버의 투자를 받은 국내 한 스타트업은 라이브스트리밍 코딩교육 플랫폼 ‘앨리스’를 출시했습니다. 라이브스트리밍 코딩교육은 온라인에서 강사와 학생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코딩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김재원 대표는 “학생이 코딩 학습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와 질문을 강사와 실시간 소통을 통해 해결하면서 입문자도 쉽게 코딩을 배울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5. 총평
지금까지 인공지능에 대한 정의를 시작으로 실제 기업에서의 활용 사례, 그리고 향후 HRD에서의 인공지능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직까지도 저를 포함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인공지능’이 아직도 멀었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례에서 볼 수 있다시피, 우리가 기대하는 인공지능의 수준은 아니더라도 사회 곳곳에서 활약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머나먼 미래를 이야기 하는 것이 더 이상 의미가 없어질 정도로 세상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이에 맞춰 개인도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국내 초등학교 학생들의 교육과정에 ‘코딩교육’이 의무화된 이상, 관련 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훗날 그들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관련 교육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특히 HR담당자는 인공지능을 어떻게 업무에 적용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유니레버’의 사례처럼 채용과정에서 불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고,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활용한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데이터의 수도 적었을 뿐 아니라, 과거와 현재만 파악이 가능했습니다. 이제는 인간의 직관에 가까운 능력을 갖고 미래까지 예측할 수 있으니 이 장점을 잘 활용해야겠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주제에 대한 총평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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