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R/HR News

[HR News] 2018.10.01(월)

산천재 2018. 10. 2. 00:05

"빅데이터·클라우드 인재가 없다"… 스타트업서 사교육 시키는 기업들-한국경제(2018.06.22)

-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로 꼽힌다

- 이민화 창조경제연구이사회 이사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학은 사회문제 해결형 프로젝트 교육과 지식재산권 중심 산학협력 조직으로 재탄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네이버, 카카오 개발자들이 MOOC강의를 온라인으로 들으며 독학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개발자는 최신 개발 트렌드를 알아야 하는데 국내에선 배울 수 있는 곳이 없다"라고 말했다.


해고도 이직도 쉬운 `고용혁신`...실리콘밸리 스타벤처 탄생 비결-매일경제(2018.10.01)

- 혁신성장을 제대로 하려면 고용 유연성 제고가 시급한데, 우리나라는 고용 경직성으로 인해 두 눈 버젓이 뜨고도 상황 변화에 대처할 수 없다.

- 실리콘밸리가 혁신성장의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원동력도 고용 유연성에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 실리콘밸리는 기술 변화가 빠른데다 신생기업이 거대 회사를 추격하는 사례가 많다.

- 기존 직원들도 신기술을 따랍자기 위해 유다시티, 코세라, 유데미 등에서 교육을 수강하며 경쟁력을 갖추려 한다.

-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임의고용'원칙이 미국 혁신에 큰 역할을 한다. 이른바 '해고의 자유' 원칙이다. 이는 회사가 특별한 사유 없이도 언제든 직원을 해고할 수 있다. 반대로 직원들도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회사에 언제든 이직이 가능하다.

이연수 미국 로펌 송앤리 변호사는 "실리콘밸리에서는 언제든 그만둘 수 있고 언제든 해고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회사나 개인이나 치열하게 일하고 있다"며 "이것이 바로 실리콘밸리 혁신의 원동력"이라고 말했다

세계경제포럼(WEF)이 지난해 발표한 국가별 노동시장 효율성에 따르면 한국의 종합순위는 전체 137개국 중 73위를 기록해 2007년 24위에 비해 49계단 하락했다. 특히 노사 간 협력은 130위, 정리해고 비용은 112위로 세계 최하위권에 속했다.


나쁜 상사 밑에서 일할 때 올바른 대응 방법은-매일경제(2018.09.11)

- '조직 적응 실패'는 직장인들이 퇴사 이유로 가장 많이 꼽는 요소 중 하나다.

- 하지만 아무리 일이 힘들고 상사나 조직의 대우가 부당해도 퇴사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미국의 컨설팅 기업 라이프미츠워크(Life Meets Work) 조사에 따르면 직원을 심하게 괴롭히는 상사와 일하는 직원이 그렇지 않은 상사와 일하는 직원보다 평균 2년 정도 더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더 나쁜 상사 밑에서 더 오래 일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 컨설팅사 커리어스톤(Careerstone Group)을 창업한 메리 아바제이(Mary Abbajay) 사장은 최근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에 '나쁜 상사와 일할 때 해야 할 것(What to Do When You Have a Bad Boss)'이란 제목으로 기고했다. 그는 더 나쁜 상사 밑에서 더 오래 일하게 되는 이유에 대해 감정적으로 소진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부분 새로운 직장을 구해 놓고 퇴사하는 경우가 많다. 생계가 달려 있기 때문에 아무런 대안 없이 그만두는 건 몇 배는 더 힘들다. 아바제이 사장은 상사의 심한 괴롭힘은 새로운 직장을 탐색할 여유를 없애 퇴사 결정을 쉽게 내릴 수 없게 만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연봉, 지위 등 직장을 다니면서 받게 되는 혜택을 포기하기가 어려울수록 직장을 그만두기가 힘들다고 덧붙였다. 

아바제이 사장은 나쁜 상사에게서 받는 피해나 충격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다음과 같은 대응법을 제시했다. 

1) 상사에게 피드백을 주기보다는 분명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효과적

2) 친구와 가족, 심리상담사 등 자신을 지지해주는 사람들과 교류할 것

3) 인사관리(HR)부서에 상담 및 도움을 요청하는 것

- 새로운 직장으로 옮겨야 하는 분명한 징후

1) 매일 출근하기가 두려울 때

2) 직장에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안전하지 않다고 느낄 때

3) 업무보다 상사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 때

4) 자존감이 바닥으로 떨어질 때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HR > HR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HR News] 2018.09.28(금)  (0) 2018.09.28
[HR News] 2018.09.27(목)  (0) 2018.09.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