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MI 활용 코칭 모형1) 동기강화상담: 모든 양가감정을 탐색하고 해결함으로써 내적 변화 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내담자 중심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대화법이다. - 중독자를 대상으로 치료하는 과정에서 개발됨.(Miller&Rollnick) - 개념: 코칭을 진행할 때, 피코치의 변화 동기 수준을 파악하여 이를 끌어올린 뒤 코칭 진행 - How: 라포형성, 불일치감 확인, 양가감정 확인, 저항과 함께 구르기, 변화진술 2) 모형 단계 -1단계: 변화 동기 수준 탐색 단계 변화이슈 확인- 변화동기 수준 확인- 공감 및 관계 형성 -2단계: 변화 동기 유발 단계(자신의 가치 탐색) 과거 경험에서 삶의 목적 찾기- 성공경험 찾기- 개인의 가치 선택/탐색- 가치진술문 작성 -3단계: 변화 필요성 확인 단계(가치와..
7. 행동변화단계모형: 코칭 장면에서 행동변화 단계 이론을 적용함.1) 무관심 단계: 행동변화의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경우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음. 이 때 나타나는 방어기제로 부정/최소화(문제될게 아님), 합리화(변명), 투사/전이(타인 비난), 내면화(자기 비난)가 있음. - 해결방안: 의식고양(행동변화 필요성 일깨우기), 주변의 도움, 사회적 시각 인식이 있음. 2) 관심 단계: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지만 할까 말까 하는 양가감정을 느끼는 경우임. - 해결방안: 의식고양(정확한 정보, 기능분석), 정서적 각성, 자기재평가(행동이유, 미래 상상) 3) 준비 단계: 행동변화의 필요성을 확신하고 몰입하는 단계로 구체적 행동계획 수립 - 해결방안: 자기재평가(변화로 인한 미래상상), ..
6. 긍정심리코칭1) 긍정심리란, 일반 사람의 강점과 재능은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긍정심리학의 목적은 보통의 사람들이 강하고 생산적인 사람이 되도록 만드는데 관심이 있고, 인간의 높은 잠재력을 실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긍정심리는 학습된 무기력으로 유명한 Seligman이 1999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 취임연설에서 중요성을 언급. 본래 심리학의 근원인 개인의 삶을 더 낫게 하는데 있음을 역설함. 2) 심리학의 세 가지 기능 - 정신 병리 치료, 사람들의 생산성과 만족스런 삶에 도움, 재능을 파악하고 향상시키는 것 3) 긍정심리와 코칭심리의 공통점 - 수행과 주관적 안녕의 증진에 관심 - 인간 본성의 긍정적인 부분에 초점 - 개인의 강점과 잘하는 부분에 초점 4) 강점 코칭 - 갤럽의 강점 정의: ..
5. 목표와 실행의도1) 목표의 중요성: 코칭은 목표 지향적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코칭에서의 목표란 개인이 바라는 상태 또는 성과에 대한 내적표현(인지, 감정, 행동요인)도 함께 다룬다. - 기본 코칭모형: 코칭 이슈- 목표 설정- 행동계획 수립- 실행- 점검- 평가- 수정/성공 2) 목표의 종류 - 단기목표와 장기목표: 둘 다 고려 - 성과목표: 피코치가 학습 지향적 마인드라면, 구체적 목표가 항상 도움 되는 것은 아님. - 회피목표 와 접근목표: 부정적 상황을 피하려는 회피와 긍정적인 것을 달성하려는 목표 중 후자가 효과가 더 큼. - 수행목표와 학습목표: 인정받기 위해 하는 수행목표와 자기 성장을 위해 하는 학습목표 중 후자가 더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수행에 더 긍정적 효과.-> 내적..
4. 코칭모형1) Grow모형: Goal-Reality-Option-WillGoal(목표설정): 상황파악 이전에 목표를 정함. 상황파악을 먼저 하게 되면 부정적 내용이 많고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기가 어려움. 목표는 SMART(구체적, 측정가능성, 동의구하기, 현실가능성, 시간제한)로 세움. 목표는 명확하고 가능한 긍정문으로 구성한다. Reality(현실파악): 현재 상태의 수준, 과거 노력/대처행동, 원인파악, 욕구파악, 목표달성 동기를 파악한다.Option(대안탐색): 긍정적 피드백(프레드릭슨의 정서확장이론)을 하면서 다양한 대안이 나오도록 유도하며 각 대안의 장단점 검토 후 선호도 평가를 한다. 현실적 제약을 넘는 것을 가정하면 다양한 대안이 도출되고, 코치가 대안을 제시하는 것도 가능함.will(실..
3. 코칭스킬1) 경청의 종류: 수동적 경청(건성으로 듣기), 적극적 경청(비언어적 공감), 명료화하기, 요약 및 바꾸어 말하기, 반영하기, 맥락적 경청(말하는 의미 파악)이 있다. 2) 질문 스킬 - Open vs Close 질문: 단순한 답변보다 구체적 답변 이끌어내기 - ‘왜’ 질문 피하기: 상대방을 비난하는 질문으로 해석될 수 있음 - 미래지향적 질문: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게 함 - 새로운 관점: 다르게 생각을 하게 함 - 많은 답 이끌어내기 - 부정적 언어의 문제점: 부정 질문은 부정적으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높음. 3) 피드백 스킬: - 바람직하지 않은 피드백: 개인과 행동을 분리하지 못하고 동일시하는 것 - 바람직한 피드백: 보고서의 중요한 목적은? 이 방법이 목표달성에 기여할까? 강조사항..
2. 코칭심리 정의 및 역사1) 코칭심리 정의: 성인학습과 심리학적 접근법에 기반을 둔 코칭모델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으며, 사람들의 삶과 일에서 안녕과 성과를 높인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Parmer & Whybrow, 2006) 2) 코칭심리의 필요성- 행동변화의 근간: 심리학처럼 개인의 행동변화의 목표를 둠- 연구기능의 필요성: 효과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필요하고, 새로운 코칭이론과 모형개발이 필요.- 역량 있는 전문가의 육성: 심리학 이론과 모형에 대한 지식을 갖춘 코칭전문가 육성 필요- 코칭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수많은 코칭 교육 및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필요- 심리학의 응용 분야 확장: 사회 현상에 대한 심리학의 기여 필요 3) 코칭심리의 역사: 2000년 호주 시드니 대학에서..
1. 코칭의 정의 및 배경1) 코칭의 정의: 코치와 피코치가 동반자적 관계에서, 피코치의 성장과 발전을 목적으로, 피코치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법을 찾고, 이를 지속적으로 실행해나가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다. - 비즈니스 코칭, 커리어 코칭, 라이프 코칭, 건강 코칭, 학습 코칭, 부모 코칭, 리더십 코칭, “Out Placement(전직지원 서비스, 직업상담사)”가 있다. 2) 내적동기(Intrinsic Motivation): 내적 동기를 키우기 위해서는 중요성과 자신감이 필요하다. - 우선 ‘중요성’은 스스로 해결안을 도출할 때 책임감이 생겨 의미(중요성)를 인식하게 되고 내적동기로 이어진다. 관련 이론으로는 Deci의 내적동기이론(스스로 선택시 내적동기 향상)과 Hackman의 직무특성모..